국민건강보험공단 일반건강검진 신청 방법

2021. 8. 30. 15:22
728x90

2021년도 벌써 반년이 훌쩍 지나 내일모레면 9월이 되네요.
해 놓은것도 없는데 시간이 정말 쏜살 같이 느끼져요.

그래서 오늘은 미뤄뒀던 건강검진을 신청하기로 했어요.
이렇게 마음만 먹으면 되는데 그 마음이 잘 안 먹어지네요.. ^^;

저는 출생년도 끝자리가 홀수여서 올해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검진안내를 우편으로 받았어요.

안내지를 보면 자세히 신청 안내가 되어있어요.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어플 The건강보험을 다운받으시면 편리하게 이용가능해요.

The건강보험 어플 다운받기

1. 안드로이드폰용 다운 바로가기
2. 아이폰용 다운 바로가기

일반건강검진 안내 바로가기

1.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접속(바로가기)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선택해요.

신청자가 이번해에 건강검진 대상인지를 알 수 있어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건강검진대상인지를 조회 해요.
2021년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홀수인분들이 건강검진 대상이예요.

2. 로그인 하기

여러가지 간편인증 방법이 있어요.

카카오, 삼성패스, 통신사패스, 페이코,  KB모바일인증서 등을 선택할 수 있어요.

3. 간편인증 선택

저는 카카오톡 간편인증을 선택했어요.

4. 다시 건강검진 대상조회 선택

5. 문진표 작성


6. 문진표 출력하기

문진표를 출력해서 병원에 제출하면 돼요.
문진표는 공단과 병원이  온라인으로 시스템 연계가 안되어 있다고 하네요.

온라인으로 문진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해당 검진기관에서 수기로 작성하면 돼요.

7. 가까운 검진기관 찾기

검진을 받고 싶은 지역을 검색해요.
일반검진과 구강 그리고 암검진 모두가 가능한 병원도 있어요.
보통 종합병원에서 운영하는 검진센터는 구강검진까지 한곳에서 모든 검진이 가능한데 단점은 대기자가 너무 많고 소요시간도 오래 걸려 무지 힘이 든다는거예요.

저는 일반검진과 암검진을 먼저 하고 구강검진은 치과에서 별도로 예약하려고 해요.
이런 방법이 좀 더 효율적이고 시간도 단축되더라구요. 사람도 분비지 않아 체력소모도 많지 않아요.

원하는 항목에 체크하면 검사 가능한 병원 정보가 나와요.

입력시점과 검색시점의 차이로 정보가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해야 해요.

조건에 맞은 병원리스트와 지도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8. 검진기관 평가정보 확인

검진하고자 하는 병원에 대한 평가 정보가 없으면 검진기관 평가정보에서 해당병원을 검색가능해요.
평가년도와 검진별 평가등급이 자세히 나와있어요.

9. 원하는 검진기관에 유선으로 예약하기
홈페이지에서 예약까지 가능한 줄 알았는데 안되네요.
해당 검진기관에 유선으로 통화를 해서 직접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확인하셔야 해요.

저는 다행이 내일 오전에 검진이 가능하다고 해서 예약을 했어요.
검진할때 마다 위내시경을 일반으로 했는데, 지난번엔 너무 힘들었어요.
이번엔 생애 처음으로 수면 내시경에 도전(?) 해요.


건강검진은 그 해 12월 31이까지인데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2021년 6월 30일까지로 연장됐었어요.

올해도 코로나가 잠잠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년 중반까지 기간연장을 해 줄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미리미리 기억해 두시고 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국민건강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 1577-1000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에서 신청가능하다고 해요^^


#건강검진신청방법 #국민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 #구강검진 #암검진 #위내시경 #건강검진기관찾기 #건강검진홀수

728x90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