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 퇴직금' 곽상도 국민의힘 탈당

2021. 9. 26. 19:34
728x90

곽상도 의원은 26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아들이 최근 논란이 불거진 화천대유에서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 13시간 만이다.

곽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탈당계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곽 의원의 아들 곽모씨는 2015년 6월에 대장동 개발 시행사 화천대유에 입사해 올해 3월 퇴사하면서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곽 의원의 아들은 해당 보도와 관련해 "일 열심히 하고, 인정받고, 몸 상해서 돈 많이 번 것은 사실"이라며 "원천징수 후 28억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초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일했다는 사실이 논란이 됐을 당시 아들이 수십억원의 퇴직금을 받았다는 사실은 공개하지 않은 채 233만~383만원의 급여를 받았다는 내용만 공개했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연 뒤 기자간담회를 통해 "곽 의원이 조금 전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 곽 의원의 법적 책임 유무는 향후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그 여부를 떠나 공인으로서의 정치적 책임에 대해 우리 국민의힘은 무거운 책임감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탈당에 "도마뱀이 꼬리 잘라도 도마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6일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중심인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아들 곽모씨가 퇴직금 50억원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 탈당한 데 대해 “도마뱀이 꼬리를 잘라도 도마뱀”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진행된 전북지역 순회 경선 결과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곽 의원이 탈당한다고 해서 국민의힘이 토건 비리 세력과 결탁한 부정부패 세력이란 사실은 바뀌지 않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다는 곽상도 아들은 누구꺼냐 이렇게 묻고 싶다. 혹시 ‘이재명 아들 아니냐’ 이럴까봐 미리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제 아들은 아니다. 곽상도 아들은 유전자 검사를 해도 곽 의원 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 사건은 단순하다”며 “토건세력들과 국민의힘 정치세력이 결탁해서 이재명의 공공개발을 막고, 민간 개발의 틈새를 이용해 개발·투기이익을 나눠가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적떼가 도적질을 해서 도적 절반을 열심히 막았더니, 도적떼들이 동네의 선량한 사람들한테 가서 ‘저 사람 덕분에 도둑질할 수 있었다. 나쁜 사람이다’ 하는꼴”이라며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단언하건대 제가 이 문제로 지금까지 의심을 받고 약간의 정치적 손실을 봤지만, 토건비리 세력과 국민의힘의 명백한 커넥션이란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결국은 이재명이 없었다면 결국은 5500억원조차 환수 못하고, 민간 개발업자들과 국힘 정치인들이 나눠가졌을건데, 그나마 막은 것도 잘한거라는 평가를 받을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다만 당시 제도상 한계도 있었고 국힘이 다수인 시의회가 공영개발을 전혀 못하게 막았기 때문에 저로서는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어도 국민들께서 기대한 수준까지 못한 데 대해서는 참으로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계기로 정치권력과 자본, 투기세력이 합작해 국민들 모두의 재산인 불로소득을 대대적으로 챙기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도록 입법을 통해 개발이익 국민환수제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전북지역 경선 결과 54.55%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한 데 대해 “호남지역 전체로는 저희가 기대 이상으로 많이 승리한 것 같다”며 “압도적 경선 승리로 내부 균열을 최소화하고 본선 경쟁력을 높여주고자 하는 호남의 집단지성이 발현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전날 광주·전남지역 경선에서는 46.95%를 기록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에 이어 2위였다.

이 지사는 앞으로의 경선 전략을 묻는 질문에는 “국민들과 당원들의 집단지성은 정말로 현명하다. 제가 거만함을 보이고 겸손하지 못하면 마음을 바꿀 수 있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의 반응

 


참고 : 아시아경제, 경향신문

#곽상도탈당 #곽상도국민의힘탈당 #곽상도50억 #곽상도탈당계 #화천대유곽상도아들50억 #50억 #퇴직금50억 #이재명도마뱀

728x90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