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17일 상장.. 공모주 6만원, 따상?
현대중공업의 코스피 데뷔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상장 후 주가 추이에 대해 관심이 커지고 있다. 세계 1위 조선사라는 막강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해외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 물량이 적어 상장일 물량이 대거 출회할 수 있다는 점은 우려 요인으로 꼽힌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17일 코스피에 상장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7~8일 진행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40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약 증거금으로 모인 금액은 56조562억원으로 역대 기업공개(IPO) 가운데 6번째로 많은 금액이다.
이제 투자자들의 관심은 현대중공업이 상장 첫날 ‘따상’(상장 첫날 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에 형성된 뒤 상한가)에 성공할지 주목하고 있다. 상장일 공모가 6만원의 두 배인 12만원에 시초가를 형성하고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면 주가는 15만6000원이다. 이 경우 시가총액은 5조3264억원에서 13조8486억원으로 불어난다.
일단 상장일 유통 물량이 적다는 점은 주가에 긍정적이다. 상장 당일 현대중공업의 유통가능 주식 수는 853만8483주로 전체의 9.6%밖에 되지 않는다. 조선업황 회복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과 함께 우호적인 수급환경이 뒷받침되면서 주가가 우상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문제는 해외 기관투자자 물량이다. 해외 기관투자자들은 현대중공업 공모주 349만1300주를 배정받았다.
이 가운데 일정 기간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1.2%(4만1500주)에 불과하다. 미확약 물량 344만9800주가 상장 첫날부터 시장에 쏟아질 수 있는 것이다.
외국 기관투자자가 일정기간 의무 보유하는 물량이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일 주가가 공모가를 웃돌 경우 외국 기관이 보유한 물량 수백만주가 대거 출회될 가능성이 있어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이번 상장을 위해 공모한 주식은 총 1천800만주로, 이중 일반 투자자가 450만주(25%), 우리사주조합이 360만주(20%), 기관투자자가 990만주(55%)를 각각 배정받았다.
기관투자자 중에서도 운용사와 연기금 등 국내 기관이 640만8천700주(64.7%)를 받았고, 해외 기관이 349만1천300주(35.3%)를 가져갔다.
국내 기관의 의무보유 확약 물량은 592만8천20주(92.5%)인 반면, 미확약 물량은 48만680주(7.5%)에 불과했다. 상장 당일 매도할 수 있는 국내 기관 투자자의 주식은 640만여주 중 50만주도 채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의무보유확약이란 기관이 신규 상장기업의 공모주를 15일에서 6개월까지 팔지 않고 보유하기로 확약을 거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해외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물량은 4만1천500주(1.2%)에 불과했고, 미확약물량은 344만9천800주(98.8%)를 차지했다. 외국 기관들은 상장 첫날부터 340만주 이상을 팔아치울 수 있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외국 기관 미확약 물량 비중은 지난달 상장한 카카오뱅크[323410](80.0%)보다도 크게 높은 수준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SK아이이테크놀로지(SK IET)의 외국 기관 의무보유 물량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SK IET의 상장 첫날 급락(시초가 대비 26.43%↓)이 외국 기관 물량이 쏟아져 나온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 SK IET 상장 첫날 외국인이 200만주 이상(206만주)를 순매도했다.
다만, 현대중공업의 국내와 해외를 합친 기관투자자의 미확약 물량은 393만480주로, 전체 기관 물량의 약 40%(39.7%)에 달한다.
이는 카카오뱅크(40.18%)와 비슷한 수준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14.73%)나 SK아이이테크놀로지[361610](35.4%)보다는 높다.
현대중공업 한 주관사 관계자는 "발행사 입장에서는 외국 자금 유입이 흥행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따로 의무보유확약 기간을 설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미확약 물량이 많은 것은 하루이틀 만에 큰 수익을 노리는 개인투자자들한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장기 보유자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시장 관계자는 "상장 당일 유통되는 주식이 적어 따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양호한 주가 흐름을 나타낼 것"이라면서도 "다만 주가가 오를 경우 외국 기관투자자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커질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상장 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은 글로벌 업계 1위 기업으로, 상장 후 프리미엄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LNG선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선박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선박엔진 등 핵심 기자재를 자체적으로 생산 및 판매한다는 점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모가는 상반기 말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 0.9배에 해당해 경쟁사 대비 저렴한 편"이라며 "선박 교체 사이클과 환경규제 강화 영향에 힘입어 상장 후 양호한 주가 흐름을 전망한다"고 말했다.
참조 : 국민정책평가신문, 파이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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